General Knowledge/Common Sense

JPEG 와 JPG 는 무슨 차이지?

YH... 2022. 11. 20. 23:21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은 JPEG 일 것이다.

화질도 만족스러운 수준인데다 파일 용량도 크지 않으니, 가성비 충실한 포맷이다.

그런데, 이름이 비슷한 JPG 라는 포맷도 상당히 많이 사용된다.

JPEG 와 JPG.

이름이 비슷한데, 뭔가 다른 것 같다. 무슨 차이점이 있을까?

(※ JPEG 의 읽는법은 '제이 펙' 이다. 그러나 '제이-피-이-지' 라고도 부른다.)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JPEG 이미지 포맷의 탄생은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80년대 초반 당시에는 이미지 파일을 복사하거나 전송하는 기술이 없었다고 한다.

PC로 이미지 파일을 볼수는 있는데, 그것을 복사하거나 전송하는 행위를 할수 없었다... 는 말이 아니다.

이미지의 용량이 너무 커서, 아예 모니터로 불러와 나타낼 수가 없었다는 말이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와 국제전기표준위원회(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에서는 전세계의 이미지 전문가들을 한 자리에 불러모았고, 1982년 JPEG 라는 '합동 영상 전문가 그룹'을 발족시켰다.

JPEG 에서 많은 연구를 수행한 끝에, 1992년 드디어 JPEG 이미지 파일 포맷이 탄생하고, 이를 국제 표준으로 제정하게 된다.

이것이 우리가 사용하는 JPEG 이미지 포맷의 시작이고, 이때 제정된 JPEG 포맷 표준이 ISO/IEC 10918 시리즈라고 한다.





JPEG vs. JPG



다시 처음 질문으로 돌아와보자.

JPEG 와 JPG 라는 이미지 포맷은 서로 무엇이 다른걸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JPEG 와 JPG 는 서로 같은 이미지 포맷이다.

차이점이 없다.

차이점을 굳이 찾자면, 글자수가 다르다는 것 정도...???



JPEG 만 사용하면 되지, 왜 JPG 라는 이름을 따로 만들어서 사용했을까?

그것은, 과거 MS에서 만든 DOS 에서, 파일 확장자의 글자수를 3개로 제한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금의 MS Windows 는 확장자 글자수를 4개도 허용하기 때문에 *.JPEG 나 *.JPG 둘다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DOS 시절에는 *.JPG 만 사용 가능했었다고 한다.



어쨌든, JPEG 와 JPG 는 글자수 말고는 차이점이 없는, 서로 같은 이미지 포맷이다.

혹시라도 'JPG는 오래됐고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이미지 포맷이고, JPEG 는 그보다 성능이 개선된 이미지 포맷이 아닐까?' 라고 의문 가질 필요가 없다.

 

심지어 JPG 와 JPEG 는 그냥 확장자만 변경해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 확장자 변경 참고 https://available-space.tistory.com/25)

 

 

 

 

 

요약 & 결론



JPEG 과 JPG 는 서로 차이가 없다. DOS 시절 확장자 글자수 제한 때문에 JPG 가 사용되었을 뿐, 이 둘은 서로 같은 이미지 포맷이다.





끝.


<Reference>
1. https://www.adobe.com/kr/creativecloud/file-types/image/raster/jpeg-file.html
2. https://blog.ansi.org/2018/05/jpeg-standard-iso-iec-10918/#gref
3. https://actu.epfl.ch/news/jpeg-changed-our-world/
4. https://kinsta.com/blog/jpg-vs-jpe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