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ice Tools/Excel

[엑셀] 행과 열을 바꾸는 방법 #1. (선택하여 붙여넣기)

YH... 2022. 12. 25. 12:46

 

엑셀에서 작업할 때, 표의 행과 열을 바꿔야할 때가 있다.

 

내가 쓰는 방법 3가지 중, 첫번째로 [선택하여 붙여넣기] 기능을 활용한 방법을 소개한다.

 

 

※ 표의 행과 열 바꾸기
(1) [선택하여 붙여넣기] 방법 (★ We are here.)
(2) [TRANSPOSE 함수] 방법
(3) [INDEX 함수] 방법

 

 

 

 


 

기본적으로, 기존의 표를 복사하여, 행과 열을 바꾼 새 표로 붙여넣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값과 서식이 그대로 유지된다. (단, 값이 수식으로 연동되지는 않는다.)

 

꼭 '기존 표의 값'과 '새 표의 값'이 수식으로 연동되어야하는 게 아니라면, 이 방법을 사용하는게 가장 쉽고 간단하다.

 

 

 

Step 1.

표 전체를 블록선택 해서 복사한다. 단축키 [Ctrl + C] 를 누르면 된다.

 

 

 

 

Step 2. 

행과 열이 바뀐 "새 표"를 붙여넣을 셀을 선택한 후,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실행한다. 단축키 [Ctrl + Alt + S] 를 누르면 된다. (※ 단축키 [Ctrl + Alt + S] 는 생각보다 자주 사용되니, 외워두면 좋다.)

 

이 그림은, Sheet 2 를 새로 생성해서, Sheet 1 과 같은 위치의 셀에 붙여넣는 예를 보여주고 있다. Sheet 2 가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다른 위치에 얼마든지 붙여넣어도 된다.

 

 

 

[선택하여 붙여넣기] 를 실행하는 또 다른 방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자.

 

[선택하여 붙여넣기] 하는 또 다른 방법 1
[선택하여 붙여넣기] 하는 또 다른 방법 2

 

 

 

 

Step 3.

[선택하여 붙여넣기] 창에서 [행/열 바꿈]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눌러 빠져나온다.

 

 

 

Step 4.

완성! 행과 열이 바뀌었고, 서식도 그대로 적용됐다.

 

 

 

이렇게 바뀐 셈이다.

 

 


 

 

다음번에는, [선택하여 붙여넣기] 외에 행/열을 바꿀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서도 글을 올려봐야겠다. 내가 자주 쓰는 2가지 방법이 더 있다.

 

 

끝.

반응형